• 최종편집 2024-04-29(월)
 

1 (6).jpg

화성 시민사회단체들이 함께 모여 세월호 10주기를 추모하는 '우리들의 작은 기억식' 행사<사진>를 가졌다. 

 

화성여성회, 화성노동인권센터, 진보당 화성시위원회 등은 14일 일요일 오후, 향남읍 2지구 로데오거리 광장에서 시민들과 함께 추모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오는 16일은 세월호 참사 10주기가 되는 날이다. 


한미경 화성여성회 대표는 "10년이란 세월이 흘렀지만 아직 진상규명도 다 되지 않았고 책임자도 단 한 명도 제대로 처벌받지 않았다. 작년 이태원참사에서 보듯 사회적 참사는 계속하여 이어지고 있다"며 "전국 곳곳에서 이어지는 우리 시민들의 자발적인 기억식이 안전사회로 나아가는 가장 중요한 힘이라고 생각한다"며 행사의 취지를 설명했다.


오후 4시 16분에 맞춰 추모 묵념을 진행한 후 리에또 오카리나 앙상블의 추모 공연이 로데오광장에 울려퍼졌다. 참석한 시민들이 각자 준비해온 추모시를 낭송하는 시간도 가졌다. 

 

홍성규 화성노동인권센터 소장은 "이제, 어느덧, 어느새... 세월호 10주기 앞에 어떤 말을 붙여야 할 지 모르겠다. 누군가에게는 지난 10년이 매일같이 2014년 4월 16일의 연속이었을 것이기 때문이다"라며 "잊고 싶어도, 보내고 싶어도 그리 할 수 없는 것은 진상규명과 그에 따른 후속대책이 여전히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역사적인 이번 총선이, 우리 한국사회가 안전사회로 나아가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말했다. 

 

노란 리본을 나눠주는 부스 앞으로 산책을 나온 시민들과 학생들, 어린이들이 쉴 새 없이 찾아왔다. "벌써 10년이 되었네요", "그 날의 기억이 아직도 어제 일처럼 생생해요", "더 이상의 사회적참사는 제발 발생하지 않기를 간곡히 바랍니다" 등 의견들을 나누며 리본나눔에 동참했다. 


한편, 4·16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와 세월호참사10주기위원회 등은 13일 오후 5시30분께부터 서울 중구 시청 앞 도로에서 4·16 기억문화제를 열었다. ‘세월이 지나도 우리는 잊은 적 없다’는 주제로 열린 문화제에서는 희생자들을 애도하고 유족들을 위로했다. 이 자리에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도 참석했다. 이정민 10·29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참사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외면한다면 10년, 20년이 지나도 시민들은 계속 고통받을 수밖에 없다"며 "국민들과 함께 22대 국회가 생명과 안전을 위한 국회를 만들어가는지 지켜보고 감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4129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화성시민사회, '세월호 10주기' 맞아 '작은 기억식' 열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