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문화 스포츠 연예
Home >  문화 스포츠 연예  >  문화

실시간 문화 기사

  • 용인특례시, 식목일 맞아 나무 나누어주기 행사
    용인특례시 3개 구청은 제79회 식목일을 기념해 오는 29일 나무 나누어주기 행사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각 구청별 특성을 고려해 선호하는 수종과 행사 방법을 달리해 진행한다. 처인구는 용인미르스타디움 대형주차장B 구역에서 방문 선착순으로 사과나무(1000주)와 사과대추나무(1000주)를 1인당 각 1주씩 총 2000주 배부한다. 기흥구는 20일부터 27일까지 용인시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만 선착순 예약을 받아 진행한다. 수령은 동백호수공원과 관곡근린공원에서 할 수 있다. 수종은 블루베리(200주), 수국(200주), 철쭉·율마(각 500주) 등 총 1400주다. 수지구는 20일부터 25일까지 용인시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한 사전 예약과 행사 당일 선착순 배부를 동시에 진행한다. 수지구청 광장에서 철쭉(625주) 또는 수국(625주) 중 선택해 1인당 1주씩 제공한다. 행사 때는 산불예방캠페인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나무를 직접 심고 가꾸면서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고 산불 예방의 중요성도 깨달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문화 스포츠 연예
    • 문화
    2024-03-19
  • 화성시문화재단, 가정의달 기획전 미디어전시 '거장의 팔레트 빛을 만나다' 개최
    (재)화성시문화재단에서 가정의 달을 맞아 서양미술사에서 가장 위대한 화가로 사랑받는 세 명의 거장, 반 고흐, 모네, 마티스의 작품을 미디어 아트로 만나볼 수 있는 '거장의 팔레트 빛을 만나다'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4월 2일~ 5월 19일까지 총 44일간, 동탄아트스페이스와 동탄아트스퀘어 전시실 총 2곳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화가의 눈앞에 펼쳐졌던 풍광들과 살아생전에 남긴 명언, 귀에 익숙한 클래식 명곡과 조화를 이루어 현실감과 몰입감을 선사할 예정이다. 영상 인트로는 초상화 기반 360도 3D모델링으로 제작된 반 고흐, 모네, 마티스가 ‘아를르 포룸 광장의 카페테라스’ 작품 속 ‘아를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관람객들에게 인사를 건넨다. 실제 눈앞에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재현된 화가들은 관람객에게 친근한 교감을 이끌어낼 예정이다. 특히 동탄아트스페이스에서는 거장의 작품들을 원화 크기로 만날 수 있는데,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감자 먹는 사람들, ‘까마귀가 나는 밀밭’과 모네의 ‘인상, 일출‘, ‘양산을 쓴 여인’, ‘생 라자르 역’, 마티스의 ‘모자를 쓴 여인’, ‘붉은 방’, ‘대화’ 등 대표 작품들이 포함되어 있다. 또 다른 인터렉션 공간에서는 반 고흐의 대표작 ‘별이 빛나는 밤’ 작품을 통해 관람객이 밤하늘의 별과 교감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이 외에도 자유롭게 사진촬영이 가능하도록 조성된 모네의 아틀리에 포토존에서는 예술과 교감할 수 있는 3가지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관람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통해 재미를 더 할 예정이다. 다채롭게 구성된 이번 전시는 미디어아트로 구현된 고전 미술작품들을 통해 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 야수파의 선구자 역할을 한 거장들의 작품과 삶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 문화 스포츠 연예
    • 문화
    2024-03-18
  • 안양문화예술재단, '2024년 버스정류장 문학글판' 창작 시 공모
    안양문화예술재단은 일상에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안양시 버스정류장을 활용해 시화를 전시하는 ‘2024년 버스정류장 문학글판’의 창작 시 공모를 4월 30일까지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버스정류장 문학글판’ 사업은 2016년부터 시작한 문예 진흥 활동 사업으로, 시민의 창작 작품 및 한국문인협회 안양지부 회원들의 재능기부를 바탕으로 버스정류장을 활용해 일상에서 쉽게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번 문학글판 공모는 ‘일상생활 속 시민들과 함께 따뜻함과 행복을 나눌 수 있는 글’을 주제로 하며, 12행 이내 창작 작품으로 누구나 1인당 1작품을 공모할 수 있다. 구글 폼 또는 이메일로 작품을 제출하면 된다. 심사를 통해 우수작품 20편 내외를 선정해 5월말 재단 홈페이지에 발표할 예정이다. 당선작은 7월 중 관내 버스정류장 36개소에 게시된다.
    • 문화 스포츠 연예
    • 문화
    2024-03-18
  • 수원시, 3월 '희망일터 구인·구직의 날' 개최
    수원시는 3월 20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수원시 기업지원센터(권선구 고색동) 대회의실에서 ‘희망일터 구인·구직의 날’ 행사를 연다고 18일 밝혔다. 주식회사 프로닉스, 성신전기공업(주), 주식회사 그린씨앤씨텍, ㈜에이투지오토, 에스원씨알엠(주), 세미파트너스 주식회사,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 등 7개 업체가 참여해 22명을 모집한다. 현장에서 1대1 면접을 할 수 있다. 수원시는 구인 정보를 제공하고, 이력서 클리닉을 운영하는 등 채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지원한다. 일자리를 구하는 수원시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수원시 홈페이지 ‘시정소식’ 게시판에서 ‘수원시 희망일터’를 검색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구직자는 수원일자리센터에 전화로 예약하면 된다. 당일 현장 참여도 가능하다. ‘희망일터 구인·구직의 날’은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구직자와 인재 채용을 원하는 기업을 연결해 주는 소규모 채용행사다.
    • 문화 스포츠 연예
    • 문화
    2024-03-18
  • 경기도, 인공지능(AI) 활용 게임 개발제작에 1억 원 지원. 엑소게임즈 선정.
    경기도가 추진 중인 2024 미래기술 게임 활성화 제작 지원 사업 대상에 게임 개발사 엑소게임즈가 개발 중인 ‘AI봇을 활용한 멀티플레이 로그라이트 게임’이 선정됐다.18일 도에 따르면 미래기술 게임 활성화 제작 지원 사업은 자본력이 부족해 신기술 접근이 어려운 중소게임 기업이 미래기술을 활용한 게임개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기획된 사업이다. 엑소게임즈는 최종경쟁률 16:1을 뚫고 지원 대상에 선정됐다. 엑소게임즈는 1억 원의 개발지원금과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AICA)의 AI데이터센터 서비스 협력지원을 지원받게 된다.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AICA)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구축, 인공지능 관련 기업지원 및 인재양성 등 인공지능 산업융합 생태계 조성을 담당하는 곳으로 2023년 경기도-광주광역시 상생협약 핵심과제인 인공지능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추진하기 위해 본 사업에 협력기관으로 함께하고 있다. 엑소게임즈는 게임 제작에 인공지능을 적용한 노하우를 담은 사례집(매뉴얼)을 제작해 중소게임개발사와 인디개발사 등에 공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게임 개발이 활성화되고, 게임 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작년에는 선정기업에만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AICA)의 AI데이터센터 서비스를 지원했지만, 올해부터 선정되지 않더라도 심사위원들이 인공지능(AI) 기술의 필요성이 높고, 성장잠재력이 뛰어날 것으로 판단되는 기업에도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시범 시행으로 선정된 스카이워크의 ‘인공지능(AI) 활용한 3MATCH 퍼즐 RPG 방식의 모바일 게임’은 올 상반기에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스카이워크의 인공지능(AI) 활용 게임 제작 매뉴얼은 경기글로벌게임센터 누리집(gcon.or.kr/ggc)의 센터 소식에 내려받을 수 있다. 김태근 디지털혁신과장은 “코로나19 이후 게임분야가 미래기술 융합의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면서 신기술 기반 게임시장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미래기술을 활용한 게임개발을 적극 지원해 경기도가 신기술 기반 게임산업 시장을 선도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미래기술(AI)과 게임 결합을 주제로 5월 23일에서 26일까지 열리는 2024 플레이엑스포(PlayX4) 행사에서 미래기술 활성화 게임 포럼을 개최해 인공지능 활용 게임제작 지원을 적극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문화 스포츠 연예
    • 문화
    2024-03-18
  • 양평군, 양근‧지평향교 춘기석전제 봉행
    양평군 양근향교와 지평향교는 지난 14일 오전 11시, 춘기 석전제<사진>를 봉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석전제에는 유림원로, 기관·단체장,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해 공자와 선현들의 덕을 추모했다. 이날 지평향교 석전제에서는 전진선 양평군수가 초헌관, 이혜원 경기도의원이 아헌관, 김진선 문화체육과장이 종헌관을 맡아 선현들의 덕을 추모했으며 양근향교에서는 윤순옥 양평군의회 의장이 초헌관, 구문경 문화복지국장이 아헌관을 맡아 제향 행사를 진행했다. 박완배 양근향교 전교는 “그동안의 향교는 주민들의 생활공간과 멀리 떨어진 폐쇄된 공간이었다”며 “공수나 걸음걸이 등 예절을 생략하고, 신도(神道)는 없애겠다. 누구나 편하게 들러 공자의 가르침을 배우고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이한영 지평향교 전교는 “석전제를 통해 공자의 가르침을 되새기고 향교의 역할을 되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길 바란다”고 전했다. 전진선 군수는 “석전제는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고 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의미있는 행사”라며 “앞으로도 석전제를 잘 보존해 후대에 전승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문화 스포츠 연예
    • 문화
    2024-03-15
  • 안양문화예술재단, '2024 꿈의 댄스팀-아토' 단원 모집
    안양문화예술재단은 안양시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24 꿈의 댄스팀-아토’ 단원을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꿈의 댄스팀’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청소년 교육 사업으로 ‘춤’을 통한 전인적 성장을 목표로 한다. 재단은 지난해부터 성장 거점 기관으로 선정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정기공연도 여는 등 활발한 활동을 진행한 바 있다. 올해는 현대무용의 기초 및 심화 과정을 기반으로 정기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이외에도 방학특강과 공연관람, 현장학습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력을 키우고 사회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특히 ‘춤의 도시 안양’을 표방하며 진행되는 안양춤축제를 비롯해 공동 창작 과정을 거쳐 무대를 완성하는 정기공연 등 다양한 무대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경기대학교 초빙교수이자 리케이댄스 예술감독으로 활동 중인 이경은 무용감독을 중심으로 수준 높은 강사진이 교육에 참여한다. 교육은 5월부터 11월까지 매주 2회(수/금)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평촌아트홀 교육실에서 진행된다. 안양시 거주 아동 및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교육비는 전액 무료다. 안양문화예술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4월 5일까지 이메일이나 평촌아트홀 현장에서 접수하면 된다. 서류심사와 인터뷰를 통해 40명 내외를 선발할 예정이고, 선발인원의 50%는 사회취약계층을 우선 선발한다.
    • 문화 스포츠 연예
    • 문화
    2024-03-15
  • 부천시립합창단 신춘음악회 '합창으로 듣는 시인의 사랑'
    봄이 태동하는 3월, 부천시립합창단이 신춘음악회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김선아 상임지휘자가 지휘하는 이번 신춘음악회는 슈베르트와 슈만의 연가로 가득 채워 관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부천시립합창단은 슈베르트의 ‘세레나데’, ‘목동 소녀’, ‘봄에게 부쳐’, ‘송어’ 등 사랑을 노래하는 감미로운 가곡과 슈만의 연가곡 ‘시인의 사랑’을 합창음악으로 선보인다. ‘시인의 사랑’은 독일 시인 하이네의 작품을 읽고 슈만이 음악을 붙여 완성한 가곡집이다. 아내인 클라라와 절절한 사랑을 했던 슈만이 가슴으로 쓴 이 작품은 사랑의 시작(제1곡~6곡)과 실연의 아픔(제7곡~14곡), 청춘의 허망함(제15곡~16곡)을 모두 다루고 있다. 아름답고 비극적인 선율로 많은 사랑을 받아 이맘때면 자주 연주되는 작품이지만 이번 신춘음악회는 음악평론가 나성인의 해설과 함께 감상할 수 있어 더욱 특별하다. 클래식 음악 칼럼니스트, 작가, 독일 가곡 문학 코치로 활동 중인 나성인은 앙상블 무지카미아 프로그램 디렉터, 뮤지토리 예술감독, 음악저널 공연예술부 기획 감독을 역임했고 『하이네. 슈만. 시인의 사랑』 (풍월당, 2019), 『슈베르트 세 개의 연가곡』 (한길사, 2019) 등의 저서를 다수 집필했다. 현재 클래식 음악 전문 출판사 풍월당 이사와 종합 예술 무크지 '풍월한담'의 편집장을 맡고 있다. ‘시인의 사랑’을 주제로 책을 집필한 경험이 있는 나성인이 직접 가사 번역도 맡아, 원어와 그 뜻을 동시에 헤아릴 수 있어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다는 점 또한 이번 공연이 기대되는 이유다. 지금껏 알고 있던 ‘시인의 사랑’을 다시 마주칠 기회다. 부천시립합창단 제171회 정기연주회 - 신춘음악회 '합창으로 듣는 시인의 사랑'은 오는 3월 28일 오후 7시 30분 부천아트센터 콘서트홀에서 만나볼 수 있다.
    • 문화 스포츠 연예
    • 문화
    2024-03-14
  • 안성맞춤아트홀 2024 봄강좌 문화예술아카데미 운영
    4월, 안성 시민의 일상에서 문화 예술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하며 참여의 즐거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안성맞춤아트홀 문화예술아카데미가 진행된다.14일 시에 따르면 먼저, 4월 6일부터 27일까지 매주 토요일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어린이 건축 미술'은 건축물의 원리와 구조를 배우고 아이들의 스토리와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직접 설계도 해보는 건축 미술 교육으로, 일상 속 친근한 소재 및 친환경적인 재료와 종이를 활용하여 건축과 디자인을 놀이로 만나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어린이 건축 미술 ■ 기간: 2024년 4월 6일 ~ 4월 27일 ■ 시간: 오전반 10:30~12:00 / 오후반 13:00~14:30 ■ 장소: 안성맞춤아트홀 강의실1,2 ■ 대상: 5세(2020년생) ~10세(2015년생) ■ 모집인원: 40명(반별 10명/ 5~7세: 20명, 8~10세 20명) ■ 수강료: 120,000원(재료비 포함/ 4회) ■ 프로그램 운영: 아키 차일드(어린이 건축&디자인 전문교육기관) 4월 4일부터 6월 27일까지 매주 목요일 성인 대상으로 진행되는 '황장원의 클래식 포레스트' 강좌에서는 아름다운 관광도시이자 클래식 음악 애호가들에게 각별한 의미로 다가오는 오스트리아의 수도 빈(Wien)을 들여다본다. 비엔나(Vienna)로도 불리는 이 도시가 어떻게 클래식 음악의 수도로 일컬어지게 됐는지 그 이유와 내력을 살펴보고 이 도시를 주무대 삼아 활동하며 고전음악의 기틀을 다진 클래식 거장들의 생애와 업적을 살펴본다. 더불어 빈의 대표 음악 명소에 깃들인 이야기와 현재의 클래식 음악 트렌드도 짚어본다. 황장원의 클래식 포레스트 ■ 기간: 2024년 4월 4일 ~ 6월 27일 *6.6.휴강 ■ 시간: 10:00~12:00 ■ 장소: 안성맞춤아트홀 강의실3 ■ 대상: 성인 ■ 정원: 30명 ■ 수강료: 120,000원(총 12회) ■ 강사: 황정원(클래식 음악 칼럼니스트, 해설가)
    • 문화 스포츠 연예
    • 문화
    2024-03-14
  • 이천시, 제25회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 안전관리계획 심의회 개최
    이천시는 지난 12일 ‘제25회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를 앞두고 안전관리실무위원회에서 안전관리계획 심의회<사진>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백사면 도립리 산수유마을과 경사리, 송말리 일원에서 개최하는 이번 산수유꽃축제는 3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상춘객을 맞이한다. 안전관리실무위원회는 안전관리위원회의 부의할 사항을 사전 검토하고, 지자체에서 주관하는 지역축제의 안전관리계획을 심의 등을 위하여 안전관리위원회 내에 둔 심의 기구다. 안전관리계획을 검토하고 보완하기 위한 이번 심의는 이천소방서, 이천경찰서,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실무위원과 축제를 주관하는 축제추진위원이 참석하여 내실 있는 심의를 도모하고자 했다. 심의회에 참석한 각 분야 실무위원은 식품위생, 화재 안전, 교통안전·인파 관리, 전기안전, 가스 안전 등에 대하여 안전 관리대책 보완을 요청했으며,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추진위원회 김재원 위원장은 축제 개최 전까지 미흡한 사항을 보완하여 안전한 축제를 치르겠다고 말했다. 이천시 관계자는“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는 매회 많은 관람객이 찾는 지역축제인 만큼 무사고 축제가 될 수 있도록 개최 전부터 합동 지도·점검을 통하여 지적사항을 보완하고, 축제 종료 시까지 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문화 스포츠 연예
    • 문화
    2024-03-14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