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이슈 브리프 4월호 첫페이지.JPG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하 경상원)은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이슈 브리프 4월호 ‘경기도 자영업자 배달업 이용 실태조사’」<사진>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배달앱을 사용하는 경기도 요식업체 소상공인 총 1,205명이 참여한 이번 설문조사(신뢰수준95% 오차범위±2.81%)는 영세 상인들이 영업 현장에서 실제로 체감하는 배달앱의 영향력과 배달비용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진행됐다.


 조사에 따르면 주문을 하나라도 더 받기 위해 85%가 넘는 대다수의 가게가 배달앱을 2개 이상 사용했으며, 4개 이상을 사용하는 업체도 34%가 넘어 배달플랫폼에 다중의 수수료 부담을 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평균적으로 전체 매출의 4분의 1이 배달앱을 통해 창출됐으며 예전부터 배달주문 비중이 높은 피자, 치킨의 배달앱 매출 기여도는 35%를 상회해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커피, 아이스크림, 생선회 등 기존 배달시장에 없던 업종이 등장하며 새로이 수요를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앱 사용 이유로 응답자의 93.3%는 ‘매출 증진’을 꼽았으며 이어 업체 홍보(47.1%), 인건비 경감(13.8%) 순이었다. 실제로 ‘배달앱 사용이 영업이익 증가에 효과가 있다’는 응답도 67.1%에 달해 ‘배달앱 사용’과 ‘매출상승’은 긍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난달 18일 전면 해제되며 오프라인 위주 식당 매출이 증가하고, 배달 위주 식당 매출은 감소하는 등 외식업의 배달앱 의존도는 다소 완화될 전망이다.


 또한 영업기간 10년 이상으로 경영기반이 안정된 가게일수록 배달앱을 통해 높은 수익을 얻은 반면, 영업기간이 3년 미만인 경우 그 효과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경향을 보였다.


 배달 서비스 비용에 대해 응답자의 절대다수인 93.8%가 ‘부담된다’고 응답했는데 이 중 64.0%는 ‘매우 부담된다’고 말해 소상공인이 체감하는 부담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중개수수료(65.6%), 배달료(55.1%)에 대한 부담이 컸는데 응답자의 80.4%가 정률제 중개수수료에 대한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다. 이는 기존 정액제(건당 1천원)였던 단건배달 수수료가 정률제(음식값에 따라 수수료 부과)로 바뀌면서 피로도가 높아진 것으로 해석된다.


 뿐만 아니라 현재 배달비는 응답 업체(50.7%), 소비자(49.3%)로 절반씩 분담하는 구조이지만 소상공인이 생각하는 배달비 적정 분담률은 평균 36.3%로 현실과 괴리를 보이고 있었다. 아직까지는 소비자에게 배달비 분담비중 전가 시 매출하락으로 이어질 우려로 신중한 입장이나 향후 배달비가 인상되면 고객에게 청구(77.4%), 음식가격 조정(71.0%)을 선택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는 배달비 인상이 소상공인 부담을 넘어 소비자 후생 감소로 이어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특히 기타 응답으로는 배달 서비스 포기, 배달앱 미이용 등도 나타나 외식업체의 비용 부담이 한계에 이르렀음을 보여줬다.

 

 배달비용 조정을 위해서는 ‘법률과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67.7%)’는 응답자가 ‘플랫폼 간 경쟁을 통한 수수료 절감 유도(30.1%)’보다 2배 이상 많았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이홍우 원장은 “배달앱 활성화가 기존 배달 업종이 아니었던 아이스크림, 생선회 등을 새로이 시장으로 끌어와 시장을 확대했다는 긍정적 측면이 있는 반면, 과도한 비용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시장참여자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고심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7836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상원, 경기도 자영업자 10명 중 9명 “배달앱 서비스 비용 부담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